본문 바로가기
궁그미

[한한령 해제] 중국 한한령 해제 공식화

by 촉이 2020. 6. 30.
반응형
SMALL


2016년 7월 이후 중국이 한국에 한한령을 선포한 이후 약 4년 만에 공식적으로 한한령 해제가 되었습니다.

이에따라 한한령 해제에 따른 관련주들이 급등하며 실시간 검색어를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한령이란?


한한령은 중국 내 한류 금지령을 명칭합니다. 중국내에서 한국에서 제작한 콘텐츠 또는 한국 연예인이 출연하는 광고 등의 송출을 금지하는 것으로 금한령이라고도 합니다.

중국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는 않았지만 2016년 7월 한국의 사드 배치가 확정된 이후부터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한한령의 예시


중국내에서 한한령이 선포되기 전까지 중국에서의 한류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하지만 한한령 선포 이후 한국의 입지가 많이 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중 합작 드라마에서 여주인공을 맡은 한국 배우가 갑작스럽게 하차 통보를 받거나

CF 모델로 발탁된 한국 연예인이 예고 없이 중국 연예인으로 교체되거나

한국 드라마 대부분이 방송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https://www.nocutnews.co.kr/news/4705150

잘나가던 한류의 '한한령' 수난시대
붉은 원숭이의 해인 2016년은 굵직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아 말 그대로 '다이내믹'한 시기였습니다. CBS노컷뉴스가 올 한 해 문화·연예계에서 나타난 인상적인 흐름을 되짚어 보는 '연말정산' 특집을 준비했습니다..
www.nocutnews.co.kr

 

2020년 올해 초부터 한한령 해제 움직임 포착


약 4년 간 우리나라에 많은 경제적인 피해를 입힌 한한령의 해제 움직임이 포착된 것은 올해 초 부터였습니다.

지난 1월, 한국관광공사는 중국 화등 지역 등 중국 각지에서 출발하는 수학여행 단체 관광객 3500여명을 유치하는데 성공하였고, 중국 내 건강식품, 생활용품 판매기업인 '이융탕'의 임직원 5000명이 5박 6일간 포상 관광 차 인천을 찾아 관광여행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빅뱅' 맴버 지드래곤이 중국 내 본토 음료 브랜드인 '차파이' 광고 모델이 되며 중국 전역의 대형 스크린과 옥외광고 등이 진행되며 2016년 이후 한국 연예인을 모델로 공개적인 홍보가 진행되었습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504_0001013030&cID=10601&pID=10600

지드래곤, 한한령 뚫었다...中 본토 브랜드 '차파이' 모델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중국의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그룹 '빅뱅' 멤버 지드래곤(G-DRAGON)이 중국 내 한류 재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www.newsis.com

 

2020년 6월 30일 중국 한한령 해제


중국이 한한령 해제를 공식화하면서 한국과 중국의 관광교류에 활기를 찾고 있습니다.

그 시작을 한국관광공사와 중국 최대 여행기업인 '트립닷컴그룹'이 공동으로 한국 관광상품 판촉에 나섭니다.

한국 관광상품이 중국 전역으로 공식 판매되는 건 2017년 이후 처음입니다.

또한, 7월 1일 '씨트립'과 공동으로 '슈퍼보스 라이브쇼'를 통해 약 40분 간 방영을 통해 한국 관광상품 판촉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관광 상품이 주목을 받게 되자 중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화장품' 분야의 주식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K-뷰티에 대한 중국 현지의 애정과 평판은 여전하며 한한령으로 교류가 끊긴 사이에 한국의 품질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발전한 화장품 업계는 중국 고객에게 새로운 관심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8천 여 종의 원료는 쓰는 중국 화장품에 비해, 2만3천 여 종으로 화장품을 만드는 K뷰티 기업들은 중국에서 쓰지 않던 원료를 새로 등록 할 수 있어 새로운 시장이 열리게 되며, 이 외에도 트렌디하고 패키지가 시각을 사로잡고 품질 대비 가성비가 좋은점, 아시아인들이 쓰기 좋은 형태의 화장품 등은 한한령 해제 후 K뷰티의 앞날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아직 양국 정상이 공식석상에 나와 한한령 해제에 대해 공식 선언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많은 업계들은 현재의 기사와 내용에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또한 현재의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관광객이 방문하기도 어려운 상황이기도 하죠. 그래서 당장 한한령 해제에 대한 경제적인 부분이 체감하기 어렵겠지만 향후 산업 전망으로 봤을 때 상당한 호재임은 틀림 없는 사실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