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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이모티콘 정액제] 카카오톡 이모티콘 / 카카오톡 이모티콘 결제 방식 변경

by 촉이 2020.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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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이 이모티콘 결제 방식을 내년부터 정액제로 바꾼다는 소식입니다.

카카오는 최근 이모티콘 작가들을 대상으로 이모티콘 정액제 서비스 시행에 대해 공지하였습니다.

기존의 이모티콘은 사용자들이 이모티콘 단품을 구매해 계속 소유하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정액제의 경우, 일정 금액을 내면 특정 기간동안 정액제 상품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멜론이나 넷플릭스 등이 있으며 예시와 같이 서비스를 월 사용료를 지불하여 자유롭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스트리밍 라이프

이번 카카오톡 이모티콘 정액제 시행을 보고 트렌드코리아2020에서 나왔던 '스트리밍 라이프'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인터넷에서 음악, 드라마, 영화, 소설 등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콘텐츠 전송 방식인 '스트리밍'이 삶의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소유를 중시하는 오너십 라이프에서 사용을 중시하는 스트리밍 라이프로의 변화 과정이죠.

(출처 - 네이버 포스트 호텔앤레스토랑)

현재는 '누가 더 많이 소유하고 있는가'가 아니라 '누가 더 많은 경험을 해보았는가'가 삶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새로운 척도가 되고 있습니다.
무형의 경험이 자산이 되고 소비자들의 소비생활은 더 가볍고 다채롭게 분화되었습니다.

자산은 부족하지만 소유하는 대신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비스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에 환호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카카오톡이 이모티콘 정액제 정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게 되었죠.

또한 이번 정액제 정책을 도입함으로써 창작자들에게 돌아가는 수입이 이모티콘 사용량의 비중과 수액배분율에 따라 산정되며 정액제로 인해 이모티콘 사용량이 늘어 창작자들의 수익 또한 늘어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정액제 출시 시기

이모티콘 정액제 상품의 출시 시기는 내년 상반기로 보여지고, 구체적인 판매시기는 카카오에서 추후 공지할 예정입니다.

현재 카카오는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11월 중순까지 정액제 상품 판매에 대한 동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액제 상품 판매에 동의하지 않는 창작자는 기존처럼 단품 상품 판매를 유지할 수 있으며 정액제 상품 판매를 희망하는 창작자에 한에서 이모티콘 정액제 상품 판매 정책 도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 카카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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